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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onics

Data Format

by 세다아빠 2023. 7. 18.

항공 전자 시스템들은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교환하기 위해 특정 데이터 포맷과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이러한 데이터 포맷과 통신 프로토콜은 항공 산업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다음은 항공 전자 시스템들이 주로 사용하는 몇 가지 통신 프로토콜과 데이터 포맷에 대한 설명이다.

 

1. ARINC 429

 

ARINC 429는 항공기와 항공기 시스템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버스 프로토콜 중 하나이다. 이 프로토콜은 비행 중에 중요한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ARINC 429는 32비트의 단방향 데이터 버스 시스템이며, 24비트는 실제 데이터이고, 나머지 8비트는 라벨(식별자)로 사용된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일반적으로 12.5Kbps, 100Kbps 또는 1Mbps이다. 이러한 저속의 통신 속도가 항공기 시스템과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에 충분하다.

 

2. ARINC 629

 

ARINC 629는 ARINC 429의 다음 세대 데이터 버스 시스템으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토콜은 캡슐화된 데이터 링크를 사용하여 높은 속도의 데이터 교환을 지원한다. 데이터 링크는 데이터와 에러 체크 비트를 함께 포함하여 보내기 때문에 더 안전하고 정확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ARINC 629는 비행기 시스템과 센서들과의 연결에 주로 사용되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최대 2Mbps까지 가능하다.

 

3. MIL-STD-1553

 

MIL-STD-1553은 군용 항공기와 미사일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표준 데이터 버스 프로토콜이다. 이 프로토콜은 데이터 버스 시스템과 터미널들 간의 이중화 된 연결을 제공하여 편지 전송과 에러 검출을 보장한다. MIL-STD-1553은 1Mbps의 통신 속도를 지원하며, 실시간 데이터 전송과 제어가 필요한 군용 항공기에 적합하다.

 

4. AFDX (Avionics Full-Duplex Switched Ethernet)

 

AFDX는 항공기의 항공 전자 시스템들 간에 높은 대역폭을 제공하는 이더넷 기반의 통신 프로토콜이다. AFDX는 실시간 데이터 전송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시스템에 주로 사용된다. 이 프로토콜은 여러 개의 가상 회선을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고,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네트워크 전송의 안정성을 높인다.

 

5. CAN (Controller Area Network)

 

CAN은 항공기 외에도 자동차 및 산업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 데이터 버스 프로토콜이다. 항공기에서는 CAN이 낮은 비용과 신뢰성으로 인해 일부 비행 제어 시스템과 감지 장치에 사용될 수 있다. CAN은 데이터를 우선순위에 따라 메시지로 전송하며, 충돌 검출 및 에러 체크 기능이 있어 데이터 전송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이러한 데이터 포맷과 통신 프로토콜들은 항공 산업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항공기 시스템들 간에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교환하고, 중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함으로써 항공기의 운항과 안전에 기여하고 있다. 데이터 포맷과 프로토콜은 기술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항공 산업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다.

 

ARINC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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