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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ionics

737 max accident

by 세다아빠 2023. 8. 3.

737 MAX 사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 737 MAX 시리즈의 두 차례 비행기 사고와 관련된 상황과 원인에 대해 설명해보겠다.
 
1. 에티오피아 항공 302편 비행기 사고 (2019년 3월 10일)
2019년 3월 10일, 에티오피아 항공 302편은 737 MAX 8 기종으로 운항 중이던 비행기였다. 이 비행기는 에티오피아 아디스 아바바에서 켄야 나이로비로 향하던 중이었다. 이 비행기는 이륙 직후에 비정상적인 비행 상태에 빠져 추락하였다. 모든 승객과 승무원 157명이 사망했다. 이 사고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통신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작동이었다. 항공기는 새로운 엔진 설계로 인해 비행 특성이 변화하였고, 이에 따라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항공기의 비행 경사를 안정화하기 위해 자동 조종 시스템인 MCAS가 동작하게 된다. 그러나 MCAS가 잘못된 정보를 받았을 경우 비정상적인 조종을 유발할 수 있었다.
 
2. 라이언에어 610편 비행기 사고 (2018년 10월 29일)
2018년 10월 29일, 라이언에어 610편은 737 MAX 8 기종으로 운항 중이던 비행기였다. 이 비행기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북부 섬 나고야로 향하던 중이었다. 이 비행기 또한 이륙 직후에 추락하여 모든 승객과 승무원 189명이 사망했다. 이 사고 또한 MCAS의 비정상적인 작동이 원인 중 하나였다. MCAS는 비행기의 비정상적인 상승 경사를 보정하기 위해 제작된 시스템이지만, 센서의 오작동 또는 잘못된 데이터를 받았을 때 비행기를 비정상적인 상승 경사로 이끌 수 있었다. 이후 조사 결과, 두 사고 모두 MCAS 시스템의 결함과 이를 조종사들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한 상황이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MCAS 시스템을 개선하고 조종사들에게 추가 훈련을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되었다.
 
737 MAX 사고는 항공 산업에서 큰 충격을 불러왔으며, 이후 항공기의 안전성 강화와 검토 절차에 대한 논의를 이끌었다.
 
MCAS는 특정 상황에서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비행 경사를 보정하고,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조종사의 조종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737 MAX의 엔진과 기체 디자인의 변화로 인해 필요한 경우에 자동으로 작동할 때 비정상적인 상황을 초래하게 되는 결함이 발생했다. MCAS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안정성 보장
737 MAX 항공기의 새로운 엔진 설계로 인해 기체의 비행 특성이 변화했다. 특히 비정상적인 상승 경사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MCAS가 개발되었다.
 
2. 비정상적인 상황 대응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항공기가 너무 높은 경사로 상승할 때, MCAS는 자동으로 수평 상태로 돌려줌으로써 조종사가 항공기를 더 쉽게 조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그러나 MCAS가 개발되던 도중, 특정 조건하에서 잘못된 센서 데이터를 받았을 때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결함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함으로 인해 두 차례의 737 MAX 사고가 발생했다.
 
MCAS는 단일 센서 데이터를 사용하고, 이 데이터의 오작동 또는 잘못된 정보를 받았을 경우 비정상적인 상황을 초래할 수 있었다. 737 MAX 사고 이후, MCAS 시스템을 개선하고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했다.
센서 데이터를 겹쳐 확인하고,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MCAS의 작동 횟수와 강도를 제한하는 등의 개선 사항이 시행되었다. 또한 조종사들에게 추가적인 훈련을 제공하여 MCAS의 작동 방식과 대응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MCAS 시스템의 결함을 개선하고,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항공기의 안전성을 보다 향상시키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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